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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리? 내가 왜 그런 귀찮은 일을 해야 하지?

노동은 하인들이 한다고 아까도 말하지 않았나.”

 

사건 현장엔 어김없이 나타나지만

정작 자신은 추리를 하지 않는 색다른 탐정의 등장!

“귀족이니까 탐정이라도 추리는 하지 않아. 추리 따위의 잡일은 집사들의 일!”

탐정은 취미일 뿐인 귀족 청년이 충실한 집사와 귀여운 하녀,

거구의 운전기사를 부리며 어려운 사건을 척척 해결해낸다!

유머러스한 설정에 미소 짓다 어느새 본격 추리의 매력에 빠져들고 마는,

지적 스릴 가득한 마야 유타카의 본격 미스터리 단편집!!

 

 

<2011년 본격미스터리 베스트 10> 6위!

추리는 집사가, 해결은 귀족이!

본격을 사랑하는 독자에게 바치는 탐정미스터리의 걸작!

 

 

이것이 바로 귀족이다! 속편을 강력히 희망합니다. ★★★★★

유머러스한 설정에 개그적 요소도 있지만, 긴밀한 구성과 군더더기 없는 문장으로 잘 짜여진 논리적인 본격 미스터리 단편집. ★★★★★

트릭과 반전의 진검 승부! 결코 실망할 일 없는 본격 미스터리 수작! ★★★★★

-일본 온라인 서점 서평 중에서

 

 

 

<2011년 본격 미스터리 베스트 10> 6위 수상작!

<제 64회 일본추리작가협회상>과 <제 11회 본격미스터리대상>을 동시 수상하며 화제를 모았던 『애꾸눈 소녀』로 작년에 국내 독자들에게 처음 인사를 한 마야 유타카 작가의 또 하나의 걸작 『귀족탐정』이 2013년 5월 20일 <북홀릭>에서 발행되었다.

본작은 일본 미스터리계에서 새롭게 주목받기 시작한 마야 유타카 작가가 5년의 공백을 깨고 2010년에 선보인 작품으로, 안티 안락의자 탐정이란 컨셉으로 발표와 동시에 많은 화제를 불러 모았으며 <2011년 본격미스터리 베스트 10>에서 6위를 차지했다.

탐정이면서도 추리는 하지 않고 사건을 해결하는 귀족탐정이란 유니크하고 유머러스한 소재를 작가의 특기인 본격미스터리의 기본에 충실하게 치밀한 트릭과 논리적 사건 풀이라는 짜임새 있는 구성으로 잘 그려낸 본격미스터리 단편집이다.

 

유머러스한 설정, 하지만 치밀한 트릭과 논리적 사건 해결이 돋보이는 걸작!

“추리? 내가 왜 그런 귀찮은 일을 해야 하지? 노동은 하인들이 한다고 아까도 말하지 않았나.”

탐정임을 자처하면서도 정작 추리 같은 하찮은(?) 일은 하인들이 하면 된다고 하는 독특한 개성의 탐정인 ‘귀족탐정’ 캐릭터를 만들어 낸 마야 유타카 작가.

탐정이면서 추리는 하지 않는다는 유머러스한 설정 덕분에 작품은 처음부터 독자들을 웃음 짓게 만드는 독특한 전개를 선보인다. 하지만 작품 속에 등장하는 사건과 그 해결의 과정은 본격미스터리의 정통 후계자를 자타가 인정하는 작가답게 치밀한 트릭과 논리적인 구성으로 전개된다. 밀실의 사건 현장(빈 숲 속 이야기, 봄의 소리)과 깨기 힘들어 보이는 범인들의 알리바이(트리치 트라카 폴카)와 지능범죄를 능수능란하게 풀어나가는(박쥐) 각각의 단편들은 후더닛 미스터리의 정도를 보여준다. 거기에 덤으로 실제 사건을 추리하고 풀어내는 세 명의 하인들―이들이 바로 실제 명탐정이다―의 모습은 개성 넘치고 유쾌하다. 거구의 운전기사 사토, 중후한 집사 야마모토, 귀엽고 어린 하녀 타나카, 이 세 사람의 추리는 명쾌하고 시원한 명탐정의 모습을 유감없이 보여준다.

 

● ‘신본격 무브먼트’를 이끄는 본격미스터리의 후계자이자 이단아!

1980년대 후반 일본 미스터리계는 본격미스터리의 새로운 부활을 주창하며 등장한 ‘신본격 무브먼트’ 작가들-아야츠지 유키토, 아리스가와 아리스 등-에 의해 본격미스터리의 황금기를 맞이한다. 트릭과 논리적 해결을 중시하는 ‘신본격 무브먼트’의 사조는 이후 여러 작가들에게 계승 발전되어 왔는데, 그 중에서도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 작가가 바로 마야 유타카 작가다. 마야 유타카 작가는 데뷔작인 『날개달린 어둠-메르카토르 아유의 마지막 사건』에서부터 줄곧 탐정 미스터리를 써왔으며, 미스터리의 고전적 형식미를 중요시하고 사건의 논리적 구성과 트릭의 중요성에 집중해 온 작가다. 그래서 그를 본격의 계승자라고 부르는데 누구도 이의를 달지 않는다.

하지만 그는 거기서 멈추지 않고 새로운 시도를 끊임없이 해왔는데, 특히 명탐정의 새로운 형태를 만드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데뷔작 이후 그가 만들어낸 명탐정 캐릭터들은 간혹 실험에 가까운 시도를 통해 기존의 틀을 깬 독창적인 개성을 가졌고, 이에 오히려 독자와 평단에서 이질적인 작품에 당황해 하기도 했다.

이번 『귀족탐정』도 그런 의미에선 파격적이다. 안락의자 탐정의 안티 테제로서, 추리를 하지 않는 탐정이란 ‘귀족탐정’ 캐릭터를 만들어냈다. 독창적이고 파격적인 그의 시도는 그를 때때로 본격미스터리의 후계자이면서도 틀을 깨는 이단아라는 호칭으로 부르게 만든다.

 

 

● 줄거리

1. 빈 숲 속 이야기

신슈의 빈(비엔나)이라 불리는 풍광 좋은 숲 속 별장에서 50대 기업가가 손목을 그은 사체로 발견된다. 꼭 잠긴 방 안에서 자살한 줄 알았던 그 사건은 범인이 남긴 듯한 밀실 조작의 흔적이 발견되면서 수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별장에 함께 묵었던 세 사람의 가족과 영업부장이 유력한 용의자로 떠오른 그 순간, 집사를 대동하고 나타난 젊은 남자가 본인을 ‘귀족탐정’이라 소개하며 사건 조사를 시작한다. 그리고 금세 사건은 해결되었다고 공언을 하는데…….

 

2. 트리치‧트라치 폴카

작은 도시의 교외 낡은 창고에서 머리와 양팔 팔꿈치 아래가 잘려 없어진 여자의 알몸 사체가 발견된다. 그리고 사흘 후, 이웃한 시의 강변에서 사라진 피살자의 머리와 양팔, 소지품이 든 상자가 묻혀 있는 것을 찾아낸다. 하지만 유력한 용의자에게는 피살자가 살해된 시각에 완벽한 알리바이가 있고, 살해 동기나 사건의 전체 윤곽조차 점점 아리송해지기만 한다. 사건을 수사 중인 후루카와 형사는 탐문 수사 중 자신을 앞서서 탐문을 해나간 남녀의 존재를 알게 되고 수상하게 여기기 시작하는데…….

 

3. 박쥐

유서 깊은 여관 ‘후바이장’에 놀러온 여대생 에미와 노리코. 두 사람은 같은 여관에 묵은 유명한 소설가 오스기 미치오와 인사를 나누게 되어 즐거워하고 있었는데, 며칠 뒤 오스기의 처제 사와코가 인근 마을 축제인 초진제 현장에서 살해된 채로 발견된다. 특이하게도 그녀의 사체에는 데이지 꽃 화관이 씌어져 있었는데, 그 화관은 오스기의 신작 소설 『화관』에 나온 장면을 흉내 낸 것이었다. 어김없이 나타난 귀족탐정은 귀여운 하녀 타나카에게 사건 조사를 시키고, 하룻밤만에 밝혀낸 사건의 전모는…….

 

4. 가속도 왈츠

편집자 히오카 미사키는 남자친구가 바람을 피우는 현장을 목격하고 분노하며 돌아가던 중 낙석사고를 당한다. 다친 곳은 없지만 차가 반파되는 바람에 옴짝달싹할 수 없게 되었는데, 그때 지나가던 귀족탐정이 도움을 준다. 낙석사고를 일으킨 사람을 찾아 사과를 받자는 귀족탐정의 말에 바위가 있었을 것 같은 곳을 찾아갔는데, 공교롭게도 그곳은 자기가 담당하던 인기작가 야쿠진 하루마사의 별장. 그런데 불과 몇 시간 전 야쿠진은 누군가에게 살해된 상태였다. 귀족탐정은 히오카와의 저녁식사를 걸고 신속한 사건 해결을 장담한 뒤, 운전기사 사토에게 사건 조사를 명령하는데…….

 

5. 봄의 소리

명문가인 사쿠라가와 집안의 가주 타카스케는 손녀딸과 혼인시켜 데릴사위로 삼을 세 사람의 후보자를 사쿠라가와 저택 별채에 머물게 하고 손녀딸 야요이에게 그중 한 사람을 정하게 했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며칠을 보내던 세 사람의 후보자들은 눈이 내리다 그친 날 저녁, 별채에서 모두 살해된 채로 발견된다. 세 사람의 후보자 외엔 아무도 없었던 별채, 게다가 그 곳으로 가는 길에 쌓인 하얀 눈은 누구도 접근한 일이 없다는 사실을 확연히 알려주고 있었다. 신랑감 결정의 참관인으로 저택에 머물고 있던 귀족탐정은 밀실이 된 별채의 살해사건을 의뢰받고 자신의 세 고용인에게 해결을 지시한다. 그리고 밝혀진 사건의 전모는…….

 



***각 단편의 제목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오스트리아의 작곡가이며 ‘왈츠의 왕’으로 불리는 요한 스트라우스 2세(1825~1899)가 발표한 왈츠, 폴카, 오페라타 곡명에서 따왔다. 각 단편을 읽으면서 해당하는 요한 스트라우스 2세의 음악을 들어보면 더욱 즐겁고 흥겨운 독서가 되지 않을까.







  • 작품정보
  • 작가소개

마야 유타카 麻耶雄嵩

 

1969년 5월 29일 미에 현 출생.

교토 대학 공학부 재학 중 추리소설연구회 소속으로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이곳에서 알게 된 아야츠지 유키토, 시마다 소지, 노리즈키 린타로 등의 추천을 받아 1991년 날개달린 어둠-메르카토르 아유의 마지막 사건을 발표하며 데뷔했다.

이후 치밀한 논리와 트릭을 중시하는 본격 미스터리 작품을 꾸준히 발표했으며, 독특한 세계관과 개성 있는 문체로 마니아 층의 절대적인 지지를 얻었다.

뛰어난 재능에도 불구하고 오랜 시간 무관으로 지내오다, 2010년에 신 게임 이후 5년 만에 발표한 본작 귀족탐정으로 ‘2011년 본격미스터리 베스트 10’ 6위에 선정되었고, 이어 2011년 발표한 애꾸눈 소녀로 제64회 일본추리작가협회상과 제11회 본격미스터리대상을 동시 수상하는 등, 평단과 독자 모두에게 호평을 받으며 화려하게 부활했다.

대표 작품으로 『메르카토르와 미나기를 위한 살인』, 『까마귀』, 『목제왕자』, 『반딧불이』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