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생처음 배우는 우리 역사 ― ④ 조선 후기부터 대한제국까지
난생처음 배우는 우리 역사 ― ④ 조선 후기부터 대한제국까지4권
브랜드
장르
인문/역사글/그림작가
지호진 / 만화 방정혁가격
7,000원완결여부
완결발행일
2009-04-20판매처
작품정보
우리 역사의 주요 장면들을 그림과 만화, 사진으로 보여주는 친절한 한국사!
1. 출간 의의
수많은 사건과 인물, 연도를 줄줄 외워야 하는 따분한 역사 공부를 반복하다 보면 어린이들이 역사를 현재와 동떨어진 의미 없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총 5권으로 기획된 이 시리즈는 상상력의 지평을 넓혀 주는 그림, 영상 시대 어린이들에게 친숙한 만화 등을 활용하여 역사 지식과 정보를 재미있게 들려 주고자 합니다.
2. 주요 내용 및 특징
《난생처음 배우는 우리 역사 ― ④ 조선 후기부터 대한제국까지》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 끝난 후, 치열한 당쟁이 시작된 조선 후기부터 외국 열강의 침입이 거세짐과 동시에 진행되는 조선의 급속한 몰락과 대한제국의 성립까지의 우리 역사를 담았습니다.
예송 논쟁으로 촉발된 당파 싸움과 그 혼란함을 왕권 강화의 기회로 삼은 숙종의 지혜, ‘탕탕평평’ 탕평책을 통해 조선의 중흥기를 이끈 영·정조의 업적들은 위대한 왕의 리더십이 한 나라를 얼마만큼 변모시키는지를 잘 보여 줍니다.
대동법 시행과 상평통보 유통을 통해 사회를 쑥쑥 키우려 했던 숙종, 균역법 실시를 통해 백성들의 시름을 덜어 주려 했던 영조, 집현전과 닮은꼴인 규장각에서 정치 개혁에 힘썼던 정조의 모습은 이 책을 읽는 아이들에게 지도자의 중요함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또한 조선 후기, 시대 변화의 움직임을 선도했던 실학의 탄생과 실학자들의 활약상, 시전·난전과 상평통보 등으로 대변되는 상업 경제의 발달, 옷차림·헤어스타일의 변화와 판소리·탈춤·한글 소설·민화와 같은 서민 문화의 부흥 등 조선 사람들의 실제 생활 모습을 친근하고 경쾌한 대화체 글들로 풀어 내고 있습니다.
특히 아버지 사도세자를 향한 정조의 지극함이 담긴 8일간의 화성 행차 이야기를 생생한 <화성행행도> 그림과 함께 일별로 들려 주고, 회화 작품에 버금가는 각 표제장의 그림과 어려운 역사 공부에 친근함을 줄 수 있는 유쾌한 만화는 단순히 읽는 책이 아닌 보는 역사책의 느낌을 더해 주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역사의 흐름을 한눈에 들여다볼 수 있도록 요점만을 풀어 놓은 <우리 역사 연표>, 어린이 독자들을 배려한 상세한 <찾아보기>, 아이들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명쾌한 정보 꼭지 등은 역사를 알아가는 데 충실한 길잡이가 되어 줄 것입니다.
작가소개
지호진 선생님은 서울예대 문예창작과를 졸업했습니다.
우리 전통과 문화 관련 잡지에서 기자로 활동했으며, 지금은 어린이를 위한 출판기획과 글쓰기를 하고 있습니다. 쓴 책으로는《유물과 유적으로 보는 한국사 이야기 1,2》《아하, 그땐 이런 역사가 있었군요》《초등 지리 생생백과》《한눈에 반한 우리 문화》등이 있습니다.